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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이커를 위한 실전 모터 가이드(6) - 배터리

cobrizo 2018. 10. 29. 22:48
배터리 종류
에너지/질량
설명
니켈-카드뮴(NiCad, Ni-Cd)
40-60W-h/kg
전압 강하가 심하고 환경에 유해함
니켈-메탈-수소(NiMH)
60-120W-h/kg
전압 강하가 좀 있음
리튬-폴리머(Li-Po)
100-265W-h/kg
전압 강하는 없지만 과충전하면 폭발할 수 있음
리튬-인산철(LiFePO4, LFP)
90-120W-h/kg
화학적으로 안정적이고 방전 전압이 일정함

*스마트폰이나 전동 공구에서 흔히 사용하는 리튬-이온(Li-ion) 배터리는 빠져 있다. 이 배터리는 Li-Po 배터리와 화학적 구성이 같고 패키지 방식만 다르다.
니켈-카드뮴(Ni-Cd)배터리는 카드뮴때문에 활용도가 크게 줄었다. 카드뮴의 독성때문에 함부로 버릴 수 없으며, EU에서 특정 목적을 제외하곤 판매를 금지했다. 또한 전압 강하 현상이 심하게 나타난다.
니켈-메탈-수소(NiMH)배터리는 Ni-Cd 배터리를 크게 보완한 것이다. 동일 질량을 기준으로 니켈 카드뮴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, 더 많은 전력을 방전할 수 있다. 또한 전압 강하도 덜하다. 하지만 일부 배터리는 충전하지 않고 놔두면 충전량이 크게 감소한다.
리튬-폴리머(Li-Po) 배터리는 NiMH 배터리에 비해 킬로그램당 에너지양이 훨씬 크다. 하지만 과충전하거나 과열되면 폭발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. 또한 총 에너지양의 80% 이하로 방전되면 손상될 수도 있다. 그래서 컷오프 전압을 대략 3V로 설정한다.

마지막으로 모터나 ESC사양서에 나온 '4s'나 '2p'라는 표현은 배터리를 서로 연결하는 방식을 가리킨다. 여기서 's'는 직렬, 'p'는 병렬을 의미한다.